(2018 한국만화박물관 기획전시)너머, 넘어 : Beyond, Border /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출판사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발행일자
2019-12-31
가격
작품 줄거리
2018년 한국만화박물관 하반기 기획전시 [너머, 넘어展 : Beyond·Border]는 만화와 예술의 관계를 통해 우리의 인식 속에서 확고하게 구분지어지는 경계들을 낯설게 보고,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공통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자리로 마련하고자 했다. 따라서 경계를 허물거나 넘나드는 것을 기본적인 콘셉트로 정했다.
더군다나 2018년 한반도의 가장 큰 화두는 남북을 가로지르는 경계를 새롭게 규정하는 “평화”였다. 다양한 이념과 가치관이 존재하는 이 시대에 이렇듯 하나의 키워드가 주목받게 된 것은 그만큼 간절하고 절대적 공통 가치가 있음을 반증한 것일 것이다.
먼저 배우, 작가이자 문화기획자로 왕성하게 활동하며 예술적 정체성의 경계를 넘나들며 자신의 영역을 넓혀온 이광기 작가를 공동 큐레이터로 초빙해 함께 작업하였다. 또, 만화와 미술을 망라하는 많은 작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평화’를 주제로 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참여 작가들은 한국만화박물관이라는 하나의 공간을 소통과 크로스오버의 플랫폼으로 활용해 다채로운 작품을 선보이게 된다.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지만 장르를 구분 짓기보다 작가의 메시지에 주목했으며, 만화와 미술을 구분 짓고자 하기보다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예술의 확장으로 접근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