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이북스, 만화비평지 『YOUR MANA』창간
만화 전문 출판사 (주)거북이북스(대표 강인선)가 양질의 만화비평 문화와 더 풍요로운 만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만화 비평지 『YOUR MANA(편집장 선우 훈)』를 지난 8월 10일 창간하였다.
『YOUR MANA』는 수많은 웹툰 플랫폼과 작품으로 인해 웹툰에 대해 관심은 있지만 무엇을 어떻게 봐야할 지 궁금해 하거나 또는 어려워하는 독자들을 위한 비평을 100자평으로 하루 한 편씩 SNS를 통해 소개한다고 한다. 100자평은 모바일 위주의 웹툰 소비에 맞춰 웹툰을 보는 시간보다 짧은 시간 안에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100자평을 통해 웹툰과 만화에 관심을 독자들이 심도 있고 다층적인 감상을 할 수 있도록 ‘긴글’도 준비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 외에도 일주일 간격으로 칼럼이나 평론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작품을 바라보는 비평과 웹툰 작가의 새로운 일면과 내면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기 위한 인터뷰, 초대만화, 해외 그래픽 노블, 인디 만화 등도 소개할 예정이라고 한다.
『YOUR MANA』에는 만화가이자 평론가인 편집장 선우 훈, DCDC(SF작가), 최봉수(만화가, 독립 애니메이션 감독), 로카(만화가, 영화 평론가, 한겨레 영화칼럼 연재), 리타(만화 평론가), 만화가의 부계정(만화가), 성상민(만화 평론가), 손지상(소설가, 만화 평론가), 허이모(만화 평론가), ㅇㅈ(만화 평론가), 오혁진(만화 평론가) 등 젊은 만화 비평가들이 참여하며 이번 오픈 콘텐츠로는 지난 부천국제만화축제 기간 중 ‘만화의 미래’라는 주제로 개최한 스코 맥클라우 초청 토크쇼와 <춤추는 도련님>의 작가 하양지 작가 인텨뷰, 100자평, 초대만화 등의 기사를 게재하였다.
에이코믹스, 크리틱엠 등 기존의 만화 리뷰와 비평 등을 표방했던 웹진들이 여러 사정으로 창간과 휴간, 재창간 등 활동이 주춤한 사이에 새롭게 창간한 『YOUR MANA』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