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오늘하루 그만보기
아카이브
만화아카이브
작가인물정보
역사관
구술채록
연구자료
전시도록
복간도서
지식총서
통계
수상작 아카이브
웹진
웹진아카이브
기획기사
칼럼
만화리뷰
기획칼럼
인터뷰
추천만화
지금만화(디지털)
만화계소식
행사소식
카드뉴스
소장품
주요소장품
소장자료 연구
소장품 열람·복제
소장품 디지털 파일 제공
소장품 대여 안내
이용안내
만화규장각 소개
만화도서관 안내
Open API 안내
오시는 길
자료기증
FAQ
아카이브
만화아카이브
작가인물정보
역사관
구술채록
연구자료
전시도록
복간도서
지식총서
통계
수상작 아카이브
웹진
웹진아카이브
기획기사
칼럼
만화리뷰
기획칼럼
인터뷰
추천만화
지금만화(디지털)
만화계소식
행사소식
카드뉴스
소장품
주요소장품
소장자료 연구
소장품 열람·복제
소장품 디지털 파일 제공
소장품 대여 안내
이용안내
만화규장각 소개
만화도서관 안내
Open API 안내
오시는 길
자료기증
FAQ
로그인
전체메뉴열기
연구자료
웹툰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실재감 연구 -소셜미디어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미디어 상호작용을 매개한 사회적 실재감이 웹툰의 재미를 확장시키는 새로운 외부 요소라는 것을 규명하는 것이다. 레거시 미디어인 출판만화에서 디지털 미디어로 넘어온 웹툰의 가장 큰 패러다임 변화는 독자들의 ‘참여’로, 웹툰의 정의를 논했던 ‘2018 만화포럼 칸’에서는 작가들의 창작 요소뿐만 아니라 독자들의 향유와 참여가 포함된 내용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웹툰을 ‘온라인에 게재하기 위해 디지털로 창작되고 향유하는 만화’라고 정의했다. 창작자의 허구 세계에서 재미를 느끼는 독자들은 현실을 벗어나 등장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여 그곳에 참여함으로써 몰입하게 되는데, 참여성을 높이며 어떤 방식으로든 작품 속에 영향을 주는 존재라는 점을 인지하는 것은 이야기에 더욱 몰입하고 더 큰 재미를 느끼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2022-07-14
한국만화영상진흥원
0
URL 복사
[논문 바로가기]
이전글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 연구
2022-06-29
다음글
로맨스판타지 웹소설 IP의 웹툰 전환 연구-<재혼 황후>를 중심으로
2022-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