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의 추천만화 <시대별 학원물 추천 만화>
<1950~70년대: 학원명랑만화>
1960년대를 리얼하게 접근하고 코믹하게 터치한 명랑만화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작품이다. 시골 중학교 아이들이 서울로 전학해 와서 벌이는 생활과 우정을 그려냈다. 약동이, 영팔이, 뚱뚱이, 홀쭉이 등 네 명의 고등학생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한영주는 <1950~1969: 다시 보는 우리만화>(부천만화정보센터, 2001년, 32쪽)에서 이 작품의 전반적인 분위기에 대해 “다닥다닥 붙은 집들과 좁은 골목길, 공동 수도와 공동 화장실 등 1960년대 달동네 판자촌의 풍경이 정겹고, 그 속에서 알뜰살뜰 살아가는 네 명의 모습이 대견하게 느껴지는 작품”으로 설명한다. 즉, 이처럼 작품이 확보한 현실성은 독자들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았고, 그런 이유로 이 작품은 1970년대까지 널리 읽히게 된다.
약동이와 영팔이 / 방영진 / 원작 1부 20권, 2부 20권 / 복간본 1~5권 / 복간본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출간 / 완결
<1980년대: 학원스포츠만화>
김천에 사는 야구에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독고 탁의 상경기로 시작한다. 탁이 야구선수로 대성할 것으로 기대하며 헌신적으로 뒷바라지하는 동생과 탁이 전학 온 고등학교 야구팀의 포수 봉구, 그리고 봉구의 예쁜 동생 슬기가 차례로 등장한다. 탁은 드라이브 볼로 고교야구를 제패하고 일본팀을 상대한다. 그리고 또다른 강력한 경쟁자인 공포의 타자 챠리킴과 승부를 위해서 더 강력한 무기가 필요해 새로운 마구, 더스트볼을 개발한다. 더스트볼은 드라이브볼과 어떻게 달랐던가?
이상무의 고교야구만화 중 절정의 완성작이라고 평가받는 〈달려라 꼴찌〉는 1982년 프로야구 창단과 더불어 큰 인기를 끌었다. 가족애, 조국애와 함께 야구 스포츠 자체의 재미를 한껏 느끼게 하며, 특히 일명 3대 마구로 나오는 드라이브볼, 더스트볼, 바운드볼은 독자들을 매료시켜 큰 화제가 됐다.
달려라! 꼴찌 / 이상무 / 원작 1~13권 / 복간본 1~6권 / 복간본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출간 / 완결
<1990년대 : 학원폭력만화>
학원 폭력을 잘 보여주는 학원물로, 거친 남자들의 세계를 잘 표현했다. 영원한 짱 현상태의 황제등극을 위한 토너먼트. 우상고의 2학년 현상태는 대적이 불가능해 보이는 짱. 현상태를 중심으로 하는 우범진, 전국도 등을 중심으로 하는 무리에게 끊임없는 도전이 들어온다.
미지의 시공간인 강호에서 우리 곁으로 타임슬립한 현상태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만화. 현상태는 불타는 정의감 때문에 강호(학원)의 크고 작은 사건에 휘말리고 탁월한 무공(격투)으로 모든 일을 해결하는 인물이다.
에피소드마다 새롭게 등장하는 적들과 싸워 이기는 액션이 주요 내용이었던 <짱>은 1996년에 연재를 시작해 2014년에 마무리됨으로써 세대를 아우르는 가장 대표적인 학원물로 자리 잡았다. ‘누적 단행본 수 74권, 연재기간 18년’이라는 수치만으로도 그 명성을 쉽게 확인시켜준다.
짱 / 임재원 / 1~74권 / 대원씨아이 / 완결
<2000년대 : 포스트 학원만화>
네이버 베스트도전에서 회당 조회수 70만을 돌파하였고, 정식연재로 넘어오면서 한층 더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만화이다.
작가 특유의 개그코드와 10대 독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대사, 적당한 부담을 주며 풀어가는 이야기는 뻔한 로맨스에서 벗어나, 현실적인 표현을 고수 하는 듯하지만, 오히려 더 만화 같은 과장과 연출이 독자들을 중독되게 만든다.
신개념 개그 로맨스로 10대 독자들의 독보적인 지지를 받으며 지금도 상승곡선을 타고 있다, 아직 드러나지 않은 복선의 실체, 새롭게 등장할 인물들의 이야기가 기대를 모은다.
연애혁명 / 232 / 1~3권 / 영컴 / 네이버 연재 중
<2000년대 : 포스트 학원만화>
일요일마다 연재되는 네이버 웹툰이다. 와일즈 소녀들의 생기 넘치는 재치과 코믹이 맛깔스럽게 녹아난 작품.
격투 특화 고교 ""사립 와일즈 고교""를 중심으로 과격한 412명의 소녀와 소심한 1명의 소년의 전쟁 같은 삶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아빠가 돌아가신 후 집을 나간 엄마를 대신해서 2년간 쌍둥이 동생을 키워온 소년 ""재구""가 42년의 전통을 깨고 남녀공학으로 새롭게 태어난 사립 와일즈 고교의 412명의 여학생 중 유일한 1명의 남학생이 되면서 벌어지는 사건사고가 펼쳐진다. 와일즈 소녀들의 무한질주와 강인하게 성장해가는 송재구의 모습이 이 작품을 더욱 재밌고 흥미진진하게 만들어 나간다.
소녀 더 와일즈/ HUN, 제나 / 1~2권 / 발해 / 네이버 연재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