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초기화
글자확대
글자축소

시마모토 카즈히코(島本和彦)

1961년 4월 26일생. 일본 홋카이도 이케다쵸 출신. 본명은 테즈카 히데히코(手塚 秀彦). 오사카 예술대학 영상학과 재학 중, 1981년 「필살의 전학생(必殺の?校生)」으로 제9회 소학관 코믹스대상 가작으로 입상. 대표작으로는 「불꽃 전학생(1983)」, 「역경 나인(1989)」, 「스컬맨(1998)」, 「신 호에로 펜(2004)」 등. 출연 작품으로는 「불꽃 전학생」(OVA, 1988), 「역경 나인」(실사 영화, 2005) 등.

2007-08-07 임영웅(수퍼히로)


신 호에로펜
현재 월간 선데이GX에 연재중인 「신 호에로펜」(국내 미발간)

1961년 4월 26일생. 일본 홋카이도 이케다쵸 출신. 본명은 테즈카 히데히코(手塚 秀彦).오사카 예술대학 영상학과 재학 중, 1981년 「필살의 전학생(必殺の?校生)」으로 제9회 소학관 코믹스대상 가작으로 입상. 대표작으로는 「불꽃 전학생(1983)」, 「역경 나인(1989)」, 「스컬맨(1998)」, 「신 호에로 펜(2004)」 등. 출연 작품으로는 「불꽃 전학생」(OVA, 1988), 「역경 나인」(실사 영화, 2005) 등.

「꾸러기 닌자 토리」의 작가 후지코 A 후지오의 자전적 만화 「만화의 길」을 읽고서 만화가라는 직업에 흥미를 가졌던 시마모토 카즈히코. 오사카 예술대학에 재학 당시 동기였던 안노 히데아키와 절친한 사이로 안노가 과제로 제작했던 작품을 보고 만화가의 길을 선택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실제로는 각본가로서의 길을 걸을까 했다고 인터뷰에서 밝힌바 있다.

단편 「필살의 전학생」이 입상하면서 만화가로서 데뷔를 한 시마모토는 「맛의 달인」으로 유명한 카리야 테츠가 원작을 한 「바람의 전사 단」으로 장편 연재를 시작했고, 1983년 자신의 오리지널 작품인 「불꽃 전학생」을 발표한다. 「불꽃 전학생」은 “이시노모리 쇼타로 풍의 그림체로 개그만화를 그리면 어떨까” 하는 발상에서 시작한 작품으로 주인공인 타키자와 노보루의 필살기도 가면라이더 1호의 기술을 패러디한 타키자와 킥이었다.

「불꽃 전학생」으로 인기를 얻은 시마모토는 「역경 나인」, 「불타라 펜」등을 선보이며 열광적인 지지층을 확보하였지만, “열혈 개그”라는 분위기에서 벗어난 작품은 그다지 인기를 얻지 못하고 묻히고 말았다. 그 때문에 시마모토 카즈히코의 작품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대표작을 손으로 꼽을 수 있는 이유이다. 하지만 열혈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면서 수많은 뜨거운 명대사를 작품에 선보였는데, 「역경나인」의 “그건 그거, 이건 이거”는 「역경나인」 영화판이 개봉했을 당시 많은 관객들이 기억에 남는 대사로 꼽기도 했다.




역경 나인
2005년 공개된 실사영화판 「역경 나인」. 이 작품에서 시마모토는 “호노오 모유루”로서 출연했다.

만화 외적인 부분에서의 활동도 왕성한 편이다. 1994년 슈퍼컴보이로 발매된 「라이브 어 라이브」(스퀘어 에닉스 발매)의 「근미래편」의 일러스트를 담당했었고, 같은 해 방송된 「기동무투전 G건담」의 캐릭터 디자인 협력을 하기도 했다. 또, 「호에로 펜」에서 호노오 모유루의 화실로 묘사된 비디오 렌탈 체인점을 실제로 시마모토 본인이 운영을 하기도 했으며, 라디오 방송 「시마모토 카즈히코의 만화틱하게 가자!」를 매주 진행 중이다.(인터넷 방송이 아닌 실제 라디오 방송) 그 외에도 자신의 작품이 영상화 되면 빠짐없이 출연하면서 성우나 탤런트 못지않은 연기를 보여주기도 했다.


시마모토 카즈히코 피규어
작가 자신의 인기가 반영된 시마모토 카즈히코 피규어도 최근 발매되었다

보통 만화가와는 달리 대외적인 활동에 열정적이기 때문에 더욱 더 호감이 가는 시마모토 카즈히코는 앞으로도 불타는 모습을 독자들과 청취자 그리고 시청자들에게 보여줄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아무리 봐도 동일인물인 열혈만화가 호노오 모유루 처럼 말이다.


참고 자료: 주간 소년 시마모토 카즈히코 (후지 TV)
위키피디아 - 시마모토 카즈히코
(http://ja.wikipedia.org/wiki/E5B3B6E69CACE5928CE5BDA6)